top of page
Search

오스틴에서 임대차 계약하기 (Leasing in Austin)

Updated: May 23, 2018

2016년에 28,000명의 사람들이 오스틴으로 거주지를 옮겼고, 현재 오스틴의 부동산 점유율은 92.5%입니다. 그래서 리얼터가 고객들의 정확하게 원하는 집을 찾아주기가 더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오스틴으로 옮겨온 고객들은 보통 아파트를 렌트해 6개월이나 1년을 살고 난 뒤, 예산, 위치, 학군과 통근거리 등의 기준에 맞춰 거주할 집을 찾습니다. 대부분의 한국인 대학원생들과 박사 후 연구원, 연식년을 맞이한 교수들은 UT의 가을 학기가 시작되기 전, 5월에서 8월초 사이에 오스틴으로 이주합니다.


조아 부동산은 거주용 아파트와 상업용 건물을 18년간 관리해 왔습니다. 즉, 건물주와 관리인의 요건에 맞는 세입자를 찾는 일을 18년 간 해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건물주와 관리인들이 원하는 세입자의 몇 가지 요건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미국 시민이거나 영주권자인 경우 주인은 당신의 그 전 임대차 내역과 신용 보고, 범죄 기록과 소득 수준을 볼 것입니다. 아무 직업 없이오스틴으로 이주하는 분은 세이빙 계좌에 충분한 자금이 있어야 하고, 추가 보증금을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한국에서 처음 왔고, 학생이면 합법적인 비자 상태와 예금 증명이 필요합니다. 물론 당신이 UT에 박사 후 연구원으로 오거나 삼성 주재원으로 오게 되어 앞으로 얻게 될 소득이 증명될 경우엔 예금 증명 없이도 아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를 임대하는 것은 주택을 임대하는 것과 조금 다릅니다. 아파트는 인터넷 접수가 가능하 고, 환불되지 않는 접수비, 관리비, 진행비와 이사 나갈 때 환불될 보증금 등 몇 가지 필수적인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임대차가 가능한 주택은 멀티 리스팅 서비스 (MLS)에서 색인이 가능하고, 이는 현지 부동산 리얼 터들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집주인과 임차인의 계약은 자유지만 집주인이 아무 이유 없이 렌트를 거절 할 수도 있습니다. 집주인들이 계약할 때 세입자의 소득 수준과 예금 잔고를 가장 많이 고 려하기 때문입니다. 일정한 소득이 없는 대학생들을 받아들이는 것은 집주인들에게도 위험을 감 수하는 일입니다.


만약 당신이 UT 대학원에 합격해 가족과 함께 온다면, 국제 학생들을 위한 UT 학생 아파트에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자격이 됩니다. 학생 아파트는 보통 주변 아파트보다 월세가 훨씬 저렴합 니다. 물론 1년 여 정도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야 하겠지만 기다릴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저는 지난 9년간 오스틴으로 이주해 오는 UT 대학원생들과 삼성 주재원들을 도와 왔습니다. 그중 힘들었던 사례가 있습니다. 박사 후 연구원이었던 고객 한 분이 한국의 한 대학에 직업을 얻게 되어 계약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중간에 계약 파기를 하게 됐습니다. 고객 분은 두 달 치 월세로 패널티를 내고, 다음 세입자를 구할 부동산 수수료까지 내고도 다음 세입자가 들어 오기전까지의 렌트비도 물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외에도 아파트 매니저들은 나갈 때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거나 아파트 수리비를 과다청구하고는 했습니다.


UT 가을학기부터 렌트를 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지금 오스틴에 있는 리얼터들에게 미리 연락하셔야 합니다. 아파트를 나가는 세입자들은 이미 60일 전에 관리실에 알렸을 것이고, 그런 아파트가 이미 다음 세입자에게로 넘어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스틴에 오기 전 미국에서 머물 아파트렌트 서류작업을 다 처리하고 오는 것도 빨리 정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실제 아파트의 모습을 볼 수 없으니 당신이 원하는 요건을 잘 전달하고, 리얼터를 믿고 계약 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미국에 거주하고 있고, 가까운 미래에 집을 사기로 계획하고 있다면, 렌트비는 절대미루면 안됩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은 렌트 내역을 보기 때문입니다. 제 고객 중 한 분은 렌트비를 미뤘습니다. 그리고 그 고객이 집을 구입하려 할 때, 은행은 저희에게 고객의 현재 임차 내역에 관해 문의해왔습니다. 그리고 고객이 밀린 렌트비와 그에 따른 수수료를 다 지급한 후에야 구입 자금을 대출해줬습니다. 미국에서는 전 집주인이나 매니저로부터 좋은 레퍼런스 레터를 받으면 집 구입 자금을 은행에서 대출 받을때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거나 궁금한 주제가 있으시면, 강수지(Susie Kang) 부동산,

512.695.1481 이나 Susie@JoaRealty.com으로 연락주시거나, Susiekang.com을 방문해 주세요.

32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bottom of page